본문 바로가기
리뷰킴/건강상식

3대질환 뇌졸중 자세히 알아보자(약대생이 알려드림)

by 리뷰킴 2021. 10. 8.
728x90

 오늘은 리뷰킴이 대한민국 대표질환으로 분류되는 뇌졸중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소우주라 불릴 정도로 아주 복잡하고 많은 신경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신경망으로 구성된 만큼 뇌가 다친다면 일상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과연 이 뇌졸중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복잡한 신경망을 가진 뇌

뇌졸중의 분류

 

 뇌졸증은 크게 허혈성, 출혈성 이 두 가지로 분류하게 됩니다.

허혈성 뇌졸증 : 허혈이란 말 그대로 다양한 원인으로 뇌혈관의 폐색 즉 관이 막히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이 막히게 되면 뇌에 공급되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뇌 조직에 괴사가 오게 됩니다.

출혈성 뇌졸중 : 출혈이란 말 그대로 뇌에 있는 혈관이 터져서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뇌세포가 괴사 되어 문제가 생긴 부위에서 혈액이 차츰 새어 나와 뇌 안에 혈액이 고여 뇌 조직을 압박하고 손상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손상된 뇌세포는 운동, 인지손상 등 여러 장애를 유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 그리고 흡연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과 적은 운동량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증이 갑자기 찾아오지만 그렇다고 느닷없이 생기는 병이 아닙니다. 수년에 걸쳐 뇌혈관에 문제가 쌓이고 쌓여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정도가 되면 그 때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비로소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질병들 또한 뇌졸증의 발생확률을 증가시킵니다. 고혈압은 4~5배, 심장질환은 2~4배, 심방세동은 5~18배, 당뇨는 2~3배 그리고 고지혈증은 1~2배 이처럼 다양한 질환관리가 뇌졸증의 발병여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대부분의 질환이 결국 흡연, 음주, 식습관과 큰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졸증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일상생활에서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럼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첫째, 고혈압 당뇨 그리고 고지혈증 등 위험인자가 있는지 정기점검을 받는다. 정기검진을 통해 스스로 건강상태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뇌졸증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

 둘째, 평소에 신체활동을 늘리고, 규칙적으로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와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해 주어 뇌졸중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한가지 명심할 부분은 뇌졸증 위험률이 높은 만성환자들은 기온이 낮은 아침저녁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비만을 예방합니다. 비만은 혈관벽에 염증이 많게 하여 뇌졸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채소와 기름이 적은 음식으로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뇌졸중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금연과 금주를 하십시오. 음주와 흡연은 혈관벽에 상처를 내기 때문에 이로 인해 혈전이 생기게 되고, 혈관이 좁아져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위 4가지를 하나하나 지키려고 노력하면 뇌혈관 질환의 위험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건강을 지키려고 노력하셔서 좋은 세상 좀 더 건강히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728x90

댓글